경제 기초

밴드왜건효과(Bandwagon Effect)와 스놉효과(Snob Effect)

해선매니저 박하림 2024. 6. 18. 12:27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란?

밴드왜건 효과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선택이나 행동에 영향을 받아

그것을 따라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 효과는 대중적인 것이 옳다고 느끼기 때문에 발생하며

다른 말로는 유행 효과, 다수결 효과, 사회적 합의 효과라고도 합니다.


이 효과는 광고나 정치적인 캠페인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광고에서는 제품이 인기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해서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방법을 사용하며

정치적인 캠페인에서는 다수의 사람들이 특정 후보에

많이 투표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어서

다른 사람들이 그 후보를 지지하도록 유도합니다.


밴드왜건 효과는 사회적인 영향력도 강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교에서 유행하는 패션을 입지 않으면

다른 학생들에게 배제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 패션을 따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밴드왜건 효과는 올바른 판단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을 내리기 전에

항상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경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향이 지나치게 강해지면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을 내리기 보다

다수의 의견에 따라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그룹사고라고도 합니다.


스놉 효과(Snob Effect)란?

스놉 효과는 일부 사람들이 고가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따라하려는 경향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현상합니다.

스놉 효과는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종의 상징이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러한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선택이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고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기 위해

고가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선택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따라하기보다는 그들을 배제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스놉 효과 또한 광고나 마케팅 전략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가의 제품이나 브랜드는 특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갖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그것을 구매하는 것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여준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일부 소비자들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다른 소비자들에게는 자신들을 배제당하는 느낌을 주어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떨어뜨릴수도 있습니다.


밴드왜건 효과와 스놉 효과는 모두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현상입니다.

밴드왜건 효과는 대중적인 것에 대한 경향성을 말하며

다수의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을 때

그것을 따라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이는 인간의 사회적 본능과 관련이 있는 데

다수의 사람들이 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

그것이 바람직한 행동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따라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놉 효과는 소수의 사람들이 일부러

대중적인 것을 피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자신들이 다른 사람과 다르고 독특하다는

느낌을 받기 위해 고가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면서

이는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들을 따라하기보다는 그들을 배제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밴드왜건 효과는 대중성을 따르려는 경향을 말하고

스놉 효과는 소수의 사람들이 대중성을 따르지 않으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두 효과 모두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것이지만

그 영향을 받는 방향이나 원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